Ⅰ. 서양의 아테네
기원전 5세기와 4세기의 아테네 인구는 시민, 거류 외국인, 노예 등 세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시민은 가장 인구가 많을 때 약 16만 명 정도였는데, 시민인 부모로부터 출생한 남자들만이 포함되었다. 특별법에 의해 어쩌다 시민권을 얻게 된 소수의 사람도 있었지만 그들은 단지
마르크스(K. Marx)는 자본에 대한 정치․경제이론,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는 진화론적 분화이론과 발전이론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이론들은 다양한 접근방법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설명패턴을 취하고 있다. 말하자면 민주주의, 시장과 분화와 같은 대상에 대해 분명하게 기술한 다음 평등의
1. 루쉰의 마르크스주의 학습
1) 친지의 회상과 루쉰의 견해
· 쉬광핑의 회상 : 마르크스 독본을 텍스트로 사용할 정도로 이해가 뛰어났다.
· 루쉰 : 창조사와 태양사가 공격을 해왔는데 그 힘이 빈약해 나마저 시시해져서 반격할 마음이 나지않았다. 나는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사격법을 터득한 사람
(2) 독일 이데올로기
-집필 동기 및 당시의 시대 배경
· 집필 동기: 1845년 10월 중순에 발간된 <계간 비간트> 제 3호가 마르크스와 엥겔스를
직접, 혹은 간접으로 비판하는 바우어와 슈티르너의 글을 게재함으로써 이에 대한
반박문으로 집필
· 바우어와 슈티르너의 글을 읽고서 “헤겔학파의
Ⅰ. 들어가며
-왜 문화학은 자연을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하는가?
우리는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 인식을 어떻게 실천해 왔는가? 자연의 문화사(kulturgeschichte der natur) 우리가 자연을 알고 자연으로 만드는 모든 것은 문화적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자연 인식은 문
투시하는 직관적 추론에 근거하고 있다. 그는 많은 다양한 견해들 중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선택적으로 수용하면서 당대의 지배적 논리와는 다른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발전시킨다. 그래서 마르크스의 『자본론』(Das Kapital)을 통해 사회주의에 한발 더 다가섰음에도 불구하고 쇼오의
투시성의 성격이 대중들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를 보았다.그는 영화에서 브레히트의 서사연극의 소외론과 카프카의 미로처럼 펼쳐지는(각주2) 토포스가 영화의 상호모순된 위기와 가능성이라고 파악했다.
그것은 영화를 대중들로 하여금 환영에 빠지게 하는 위험한 도구적 기계장치라고 생각한
마르크스주의, 신역사주의, 문화유물론, 탈식민주의 이론, 소수 담론, 퀴어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1.1.2문학비평: 문학에 관한 지적 논의와 해석·평가의 활동. 문학의 여러 가지 도구를 가지고 다각적인 시각으로 작품을 판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비평이란 단순히 작품을 느끼고 이해하는 정도의
마르크스주의 문학 비평가 테리 이글턴의 말처럼 문학은 종교의 권위가 쇠퇴해 가는 가운데, 종교를 대신하는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키워진 상부 구조였다. 특히 소설은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 근대에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이광수는 원래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 운동에 참여, 신한청년당과 상하이의
투시
단편소설의 구성 완성
ㆍ 자연주의 : 과학적 대상 분석
그는 아직껏 딴 사내와 관계를 한다는 것을 생각하여 본 일도 없었다. 그것은 사람의 일이 아니요, 짐승의 하는 짓쯤으로만 알고 있었다, (중략) 그러나 이런 이상한 일이 어디 다시 있을까. 사람인 자기도 그런 일을 한 것을 보면, 그것은 결